2024/03 14

72. 창세기 26:12-25 이삭에게 주신 언약(2)

https://www.youtube.com/live/QmjQ-naVvCU?si=K-KhoXnItFoOab0k 창세기 강론 72 창세기 26:12-25 이삭에게 주신 언약(2) 우물에 대한 사건을 왜 이렇게 길게 말씀하는 것일까? 성경에서 우물은 만남의 장소로 나타내며 또한 우물은 물에 대한 문제이고 그것은 곧 말씀, 진리에 대한 문제이다. 단순히 블레셋 사람들과 물리적인 우물에 대한 다툼이 아니라 진리의 말씀을 하나님께서 자기 언약으로 나타내신 것이다. “이삭이 그 땅에서 농사하여 그 해에 백 배나 얻었고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그 사람이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어 양과 소가 떼를 이루고 종이 심히 많으므로”(12-14a절). “그 땅에서 농사하여”라고 번역하였는데 히브리어 ‘자라’는 ‘씨를..

71. 요한계시록 18:9-20 화 있도다 화 있도다

https://www.youtube.com/live/Pyfg2LcU-qs?si=q8YX7MgQu6fVXm5l 요한계시록 강론 71 요한계시록 18:9-20 화 있도다 화 있도다 요한계시록 18장은 큰 성 바벨론이라는 음녀에 대한 심판을 집중적으로 기록한다. 2절에서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라는 선언과 함께 멸망의 정황과 원인을 말씀한다. 이렇게 바벨론의 심판에 대하여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음녀를 어떻게 심판하시며 그 속에서 자기 백성들을 어떻게 건져내시는가를 말씀하기 위해서이다. 9-19절은 세 부류의 애가를 기록하는데 9-10절은 땅의 왕들의 애가, 15-17a절은 땅의 상인들의 애가, 17b-19절은 바다 사람들의 애가 그리고 20절은 하늘 성도들에게 즐거워하..

13. 마태복음 5:4 애통하는 자의 복

https://www.youtube.com/live/XEbm0sNbIBw?si=FBisxsm5TIVXL9S0 마태복음 강론 13 마태복음 5:4 애통하는 자의 복 산상수훈을 산상강론이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단순히 윤리도덕 강령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율법의 본질을 밝혀 주시고 율법에서 말씀하고자 하신 하나님의 의와 사랑을 예수님께서 그리스도로서 이루시겠다는 것을 선포하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4:17)라고 선언하셨고 그 천국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시는 것이 산상강론이다. 그러므로 이렇게 살면 천국에 들어가는 복을 얻는다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복의 상태가 되는 천국을 말씀하셨다는 차원에서 산상강론을 이해하여야 한다.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

70. 요한계시록 18:4-8 기억하신지라

https://www.youtube.com/live/RIITi9jq9oQ?si=FIRxEXH8qBH6VeTr 요한계시록 강론 70 요한계시록 18:4-8 기억하신지라 1-3절에서 음녀는 큰 성 바벨론이며 이는 곧 귀신의 처소, 비진리로 장악된 감옥의 상태에 있기에 이미 하나님의 심판에 의해 무너진 것으로 선포하였다. 세상의 모든 나라도 바벨론의 진노의 포도주에 동참하였는데 그것은 음행과 사치였다. 곧 우상 숭배와 비진리를 힘으로 삼아 이 땅에서 향락을 누리는 그 자체가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진리의 성령께서 이끌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서 함께 죽음으로 바벨론과 같은 ‘나’라는 왕국이 무너지고 생명을 누리게 되는 은혜가 주어진 자가 교회요 성도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제 하나..

12. 마태복음 5:3 심령이 가난한 자의 복

https://www.youtube.com/live/5LHvrYG4iXY?si=EMYueaxLTLJsMmBO 마태복음 강론 12 마태복음 5:3 심령이 가난한 자의 복 산상강론은 ‘팔복’(3-10절)으로 시작하는데 11-12절까지 포함하여 ‘구복’으로 말하는 이들도 있다. 팔복으로 보든 구복으로 보든 중요한 것은 하늘을 열어 복을 먼저 선언하셨다는 것이다. 이렇게 살면 복을 얻을 것이라는 의미가 아니다. 하늘의 복이 주어진 자는 이런 상태에 있는 존재라는 뜻이다. 다시 말해서 하늘 왕국의 복이 주어졌기에 이런 모습으로 드러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산상강론 전체가 이 복에 근거하여 생각해야 한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3절). 직역하면 ‘복이 있다. 그 영이 그 가난한 ..

71. 창세기 26:1-11 이삭에게 주신 언약(1)

https://www.youtube.com/live/AKr6jis6UkU?si=JMPSTIpKLxqC416V 창세기 강론 71 창세기 26:1-11 이삭에게 주신 언약(1) 하나님은 자기 자신의 계시를 언약이라는 방식으로 말씀하신 것이 성경이다. 그러기에 윤리 도덕적인 교훈이나 경제적인 문제 혹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추출해 낼 수 있는 책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교인들은 삶에 대한 온갖 교훈으로 해석해 낸다. 그러다 보니 이삭의 거짓말에 대한 본문을 대하면 아브라함과 같이 거짓말을 반복하였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우리도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되는 정도의 교훈으로만 생각한다. 거짓말이 얼마나 큰 죄요 무서운 죄악이기에 성경에서 아브라함의 두 번 거짓말과 이삭의 거짓말에 대해서는 기록하고 있는 것..

69. 요한계시록 18:1-3 무너진 모든 나라

https://www.youtube.com/live/pYK9_ZXNT5Q?si=fpeZMmCZaIr0M_Jt 요한계시록 강론 69 요한계시록 18:1-3 무너진 모든 나라 17:15에서 음녀가 어떤 존재인가를 말씀하였고 16절에서는 그 음녀가 짐승에 의해서 버림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 성취의 차원에서 이루어진다고 17절에서 밝혔다. 그리고 18절에서 “또 네가 본 그 여자는 땅의 왕들을 다스리는 큰 성이라”라고 하였다. 이렇게 다시 음녀의 정체를 밝히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18장 전체를 통해서 하나님의 심판이 음녀 곧 큰 성 바벨론에게 내려진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11. 마태복음 5:1-2 산상수훈

https://www.youtube.com/live/v33CoVtGIbE?si=oTyXZ_a_IKlN5XWl 마태복음 강론 11 마태복음 5:1-2 산상수훈 5장에서 7장까지의 세 장은 ‘산상수훈’(山上垂訓), ‘산상보훈’(山上寶訓) 또는 ‘산상설교’(山上說敎)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누가복음 6:17-49에도 이와 유사한 말씀이 기록되었는데 흔히 “예수께서 그들과 함께 내려오사 평지에 서시니”(눅 6:17)라고 하였기에 ‘평지설교’라고 한다. 그래서 산상수훈과는 다른 말씀의 반복이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많지만 같은 말씀의 축약형이라고 할 수 있다. 산의 평지로 이해한다면 산상수훈과 다른 말씀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산상수훈이란 한마디로 산에서 베푸신 교훈이라는 뜻이다. 그러다보니 많은 사람이 윤리도덕 ..

70. 창세기 25:27-34 장자권

https://www.youtube.com/live/sqdQfpUTIqo?si=5F6Wdc6Z1_Vry1_q 창세기 강론 70 창세기 25:27-34 장자권 흔히들 에서는 외향적인 성격으로 들에 나가 사냥을 하고 상남자 같은 기개를 가진 존재로, 야곱은 내성적인 성격으로 집에서 엄마 뒤나 졸졸 따라다니는 마마보이 같은 존재로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 성경이 그렇게 이해되도록 번역되었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은 사실 이제까지 야곱은 사기꾼이요 속임수에 능한 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성경을 보아 왔고 또한 그렇게 설교를 들었기 때문에 야곱에 대한 선입견이 크다. 그런데 성경이 어떤 사람에 대해 표현한 것은 단순히 그 사람의 성격을 말하고자 한 것이 아니라 계시적 의미를 담고 있다. 성경은 하나님의 언약이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