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6

68. 창세기 25:12-18 이스마엘의 족보 -일곱 번째 톨레도트

https://www.youtube.com/live/8bE2oeCd_7o?si=_HWY0YtvHc96cOy9 창세기 강론 68 창세기 25:12-18 이스마엘의 족보 - 일곱 번째 톨레도트 - 일곱 번째 톨레도트로 ‘이스마엘의 톨레도트’이다. 창세기의 기록 형식은 중요하지 않은 것부터 먼저 간략하게 언급한 후 언약을 위해 중요한 부분을 세밀하게 기록하는 것이다. 여기서도 하나님의 언약에서 떨어져 나간 이들을 먼저 소개한 후에 19절 이하에서 언약의 상속자인 ‘이삭의 톨레도트’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언급한다. 이스마엘의 후손들도 이삭을 통하여 이루어질 메시아의 길이 완성될 때 구원의 영역 안으로 들어와야 할 자들이기에 성경은 이들에 대한 관심도 결코 놓치지 않는다. 그러나 말씀의 중심은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66. 요한계시록 17:6-8 짐승의 비밀

https://www.youtube.com/live/8kJI37F5rps?si=hfyCeqWPM008yOVK 요한계시록 강론 66 요한계시록 17:6-8 짐승의 비밀 성경은 누구나 볼 수 있고 읽을 수 있는 책이다. 그러나 누구나 보고 읽을 수 있다고 해서 아무나 다 이해할 수 있는 책은 아니다. 왜냐하면 성경을 문자적으로 보고 이해한다고 해서 그것이 본질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성경이 말씀하는 본질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성경을 겉으로만 읽으면 우리의 율법적인 행위로 영생을 얻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이 주어져 영생을 얻게 되는 것이 본질이다. 지난 강론의 말씀에 근거하여 보자면 세상에는 두 부류가 존재한다. 음녀의 비밀에 속한 자와 하나님의 비밀, 곧 예수 그리스도의 비밀에..

09. 마태복음 4:12-17 흑암의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

https://www.youtube.com/live/V1jz_7QoFfU?si=Z1S2Fk7cf0imJSaG 마태복음 강론 09 마태복음 4:12-17 흑암의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 4:11에 보면 예수님은 성령께 이끌려 마귀에게 시험받으신 후에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라고 말씀한다. “천사”란 한마디로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보내심을 받은 존재이다. 즉 예수님께서 마귀의 시험을 말씀으로 이기심으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실 때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 3:17)라고 하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내심을 받은 자라는 것을 증명하셨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사랑하는 아들이요 기뻐하심은 십자가에 있었다. 요한에게 세례를 ..

65. 요한계시록 17:1-5 큰 음녀가 받을 심판

https://www.youtube.com/live/378UM__bDUE?si=g-Vde7w7LXPzngvy 요한계시록 강론 65 요한계시록 17:1-5 큰 음녀가 받을 심판 요한계시록 강론을 계속 해 오는 중 전체 결론이라 할 수 있는 본문에 와 있다. 계속 성경을 읽었지만 오늘 17장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라고 생각하는가?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와 한몸된 교회요 성도에게는 이제까지 요한 사도가 전한 계시의 말씀이 미래에 일어날 어떤 비밀스러운 것으로 읽고 두려운 마음으로 그것을 대비하기 위해 읽은 것이 아니라 십자가에 의해 발생 된 종말의 현상으로 확인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은혜를 더 풍성히 누릴 수 있는 상태로 읽어지기 때문이다. 일곱 교회,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

67. 창세기 25:1-11 아브라함의 죽음

https://www.youtube.com/live/Z9TeS3p8xOg?si=kUtZ4dbGsnVSueKC 창세기 강론 67 창세기 25:1-11 아브라함의 죽음 이제 아브라함의 생애가 마감된다. 아브라함의 사망이 이즈음에 있다는 것은 단순히 생물학적으로 수명이 다하여 사망할 때가 되었다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통해 자기 언약을 나타내시는 것이 다 이루어졌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오늘 본문은 이미 하나님께서 언약으로 주신 말씀에 근거하여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아브라함이 99세 때에 하나님께서 주신 언약의 말씀이다. 4 보라 내 언약이 너와 함께 있으니 너는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될지라 5 이제 후로는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너를 여러 민족의 아..

02. 시편 2:1-12 거룩한 산 시온의 왕

https://www.youtube.com/live/KisY_8x0rVg?si=OCIMMROo8kdm2sKd 시편 강론 2 시편 2:1-12 거룩한 산 시온의 왕 본 시는 ‘왕의 찬가’로 알려진 시로 표제가 없어서 누가 기록하였는지 정확하게 알 수가 없다. 그런데 사도행전 4:25에서 사도들의 기도에서 ‘다윗의 시’라고 언급하였다. 1:1은 “복 있는 사람”(히, ‘에셰르’)으로 시작하고, 본문에서는 “여호와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복이 있도다”(12절)라고 하여 ‘복 있는 자’(히, ‘에셰르’)로 마친다. 1:1에서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않는 자를 복된 자라고 하면서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라고 하였는데 2:12에서 아들에게 입 맞추지 않으면 “길에서 망하리니”라고 하여 “길”이라는 표현으로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