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 6

29. 마태복음 6:5-8 기도에 대하여

https://www.youtube.com/live/nRtXbDdZuSM?si=DCM34xB6pTLiKyZV   마태복음 강론 29마태복음 6:5-8기도에 대하여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5:20)라고 말씀하시고 율법의 본질을 밝히심으로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나은 의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자신을 계시하셨다. 유대인들의 경건 3종 세트는 구제와 기도, 금식이었다. 당시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가르침에 의한 잘못된 기도에 대하여 두 가지로 지적하셨다. 한 마디로 ‘외식하는 기도’와 ‘중언부언하는 기도’이다. 이것이 사람들이 하는 대표적인 기도의 모습이다.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

94. 창세기 35:1-15 벧엘의 이스라엘

https://www.youtube.com/live/BnDBDs0jWDg?si=Blz04_ytBpEZMOc2   창세기 강론 94창세기 35:1-15벧엘의 이스라엘 야곱은 시므온과 레위의 과격한 행위를 꾸짖었다. 가나안 족속들의 보복이 두려웠기 때문이다. 모든 조건 주위 환경을 세겜에 거할 수 없도록 만드셨다. 거기다 하나님께서 벧엘로 올라가라고 직접 계시의 말씀도 주셨다. 그런데 야곱은 벧엘로 올라갈 준비를 하면서 왜 집안 모든 사람에게 우상을 버리라고 명령하나? 라반의 집에서 나온 직후에 왜 그렇게 하지 않았는가? 이것이 언약을 온전히 이행하시는 하나님을 알기 이전의 야곱의 수준이었다. 그러나 야곱은 얍복나루터에서 경험한 하나님은 이전에 자신이 알고 있는 하나님과는 전혀 다른 하나님이었고, 이제 디나..

08. 디모데전서 3:14-16 하나님의 집

https://www.youtube.com/live/9ltjQ0V6HeE?si=1rLtW48TsaB1lK2t   디모데전서 강론 08 디모데전서 3:14-16하나님의 집 목회자들이 흔히 하는 말이 직분자를 잘 세우면 교회가 부흥하고 성장 발전한다고 말한다. 교회에는 장로, 안수집사, 권사를 소위 말하는 항존직으로 세워 조직적으로 더 튼튼하게 한다는 것이다. 평소 교회 생활을 열심히 하는 사람은 더 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적극적이지 않는 사람도 서리집사로 세우면 열심히 하는 경우들이 있으니 직분이 주어진 것을 계기로 더욱더 교회에 충성 봉사하게 만드는 일이 되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런데 장로나 안수집사는 안수식을 하며, 권사는 취임식을 하는데 이를 계기로 교회에 필요한 것을 구비하도록 일정 금액을 ..

28. 마태복음 6:1-4 구제에 대하여

https://www.youtube.com/live/_X2bu2MNNDA?si=kYFHF3h_RxGetMUR   마태복음 강론 28마태복음 6:1-4구제에 대하여 율법의 본질은 인간들이 지켜 행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계시하는 언약의 말씀이다. 율법의 행위로는 불가능하지만 완성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되는 은혜를 입히신다. 따라서 죄인은 하나님 아버지의 온전하심에 이를 수 없기에 당시 유대인들 사이에서 대표적 경건의 행위로 생각하는 세 가지, 즉 구제와 기도, 금식으로 자기 의를 행하는 문제에 대해 폭로하시며 그 본질을 밝혀주신다.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느니..

93. 창세기 34:18-31 할례 전쟁

https://www.youtube.com/live/Jfoxv3djMUE?si=wPTtRmNzmZMvAgbl   창세기 강론 93창세기 34:18-31할례 전쟁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으로 계시하셨던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이스라엘’이라는 언약의 이름을 주셨다. 즉 하나님의 언약을 이스라엘로 상대하시는 것으로 나타내시겠다는 뜻이다. 그러기에 이제 야곱의 가족은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으로 하나님의 언약을 담아내는 존재들이다. 그런데 세겜 성 사람을 대하는 그들의 모습은 그렇지 않았다. 디나가 하몰의 아들 세겜에게 강간당한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수치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오히려 하나님은 언약으로 주신 할례를 통해 이스라엘의 수치를 철저히 드러내신다. “그들의 말을 하몰과 그의 아들 세겜이..

07. 디모데전서 3:8-13 집사의 직무

https://www.youtube.com/live/ZPpwY-11a2I?si=nMDV2WBsmI5cvGvZ   디모데전서 강론 07 디모데전서 3:8-13집사의 직무 성경에서 말씀하는 초대교회의 감독, 집사를 오늘날 교회의 직분과 같은 것으로 이해한다면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밖에 없다. 감독을 목사나 장로로, 집사를 집사로 이해한다면 오늘날 서리집사와 안수집사 중에서는 당연히 안수집사의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어떤 교단은 목사 위에 감독의 직을 두는 교단도 있다. 그러면 왜 권사에 대해서는 없는가? 초대교회에는 없었으나 교회 역사 속에서 필요에 의해 새롭게 세워진 직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은사는 성령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생명을 나누도록 모든 성도에게 다양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