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12

27. 마태복음 5:43-48 이웃 사랑에 대하여

https://www.youtube.com/live/LBwSV3UBdeQ?si=MypJsh7sH3t0nGP5  마태복음 강론 27마태복음 5:43-48이웃 사랑에 대하여 예수님은 율법의 완성자로 밝히신 것은 자신이 하나님 왕국이심을 선포하신 말씀이다. 이는 전혀 새로운 개념의 말씀이 아니라 이미 구약(율법)의 말씀이며 그 연장선상에서 예수님은 모세보다 권위 있는 선지자로, 하나님 왕국의 왕으로서 율법의 본질적인 뜻을 선포하셨다. 그 뜻을 드러내신 방식은 먼저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율법관을 폭로하심으로 시작한다. 그래서 “옛사람에게 너희가 ~라고 들었으나”라는 표현으로 옛사람, 즉 율법에 속한 자들로부터 들었던 것과는 다르게 율법을 친히 주신 분이 완성하실 것을 말씀하셨다. “살인”(21-26절)은 예수 ..

92. 창세기 34:1-17 이스라엘의 부끄러운 일

https://www.youtube.com/live/ZHojjOGL5qs?si=yzm8XkbzWSmQbYN6  창세기 강론 92창세기 34:1-17이스라엘의 부끄러운 일 야곱이 “자기를 위하여 집을 짓고 그의 가축을 위하여 우릿간을 지었”(33:17)다고 말씀함으로 아직 언약의 땅에 이르지 못하였지만 하란에서 벗어난 것은 분명하다는 의미에서 후에 이스라엘이 아브라함 언약대로 애굽의 라암셋에서 벗어나 머물렀던 다른 장소의 같은 이름 “숙곳”(출 12:37)이라 소개함으로 하나님께서 자기 언약대로 이끌고 계심을 나타내셨다. 야곱은 자기를 위하여 집을 짓고 거주하지만 그곳은 임시 거처에 불과하다. 하나님의 계획은 언약대로 벧엘로 가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야곱이 밧단아람에서부터 평안히 가나안 땅 세..

06. 디모데전서 3:1-7 감독의 직무

https://www.youtube.com/live/mV_7l4Ga2xs?si=-eeQMPM0HdXDIUkW   디모데전서 강론 06 디모데전서 3:1-7감독의 직무 본문에 대한 대부분의 해석이 감독을 목사 혹은 장로로 보고 기준이나 조건, 자격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기준이나 조건, 자격이라는 관점에서 본문을 본다는 것은 율법주의적인 해석이 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본문에서 말씀하는 조건이나 기준, 자격에 합당한 사람이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너희는 기준에 합당하지 않는 죄인이라는 선언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런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모든 인간의 고백일 수밖에 없다. 바울 사도는 본 서신을 쓰면서 가장 먼저 비방자요 박해자요 폭행자로 죄인 중의 괴수로 자격 없는 자에게 긍휼..

26. 마태복음 5:38-42 보복에 대하여

https://www.youtube.com/live/1ywrWonN_C8?si=z5fIVPIMOly3sBj_  마태복음 강론 26마태복음 5:38-42보복에 대하여 사람은 누구나 다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본다. 자기 입장에서 필요한 것만 보고 취한다. 성경을 볼 때도 마찬가지이다. 어떤 본문을 대하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으로 해석하고 받아들이려고 한다. 그래서 자기가 좋아하고 자기 자신과 관련된 것으로 느낄 때 우리는 성경 본문에 밑줄을 치거나 형광색으로 마킹을 한다. 그러다보니 다음에 또 그 본문을 대하면 밑줄을 그은 부분만 눈에 먼저 들어오기에 이전에 이해했던 그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오늘 본문 역시 나를 해하려는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선하게 대하며 조금의 도움이라도 구하면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91. 창세기 33:1-20 야곱과 에서의 만남

https://www.youtube.com/live/95Crri8tsWA?si=oiRa_LzGHtUxKZGS  창세기 강론 91창세기 33:1-20야곱과 에서의 만남 하나님의 언약이란 야곱처럼 악착같이 자기의 복을 챙기는 그런 모습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님을 야곱에서 이스라엘로 이름을 바꾸어 나타내셨다. 즉 언약의 이름을 주심으로 언약 안에서 어떤 존재인지를 알라는 뜻에서 주신 이름이다. 하나님의 언약은 하나님의 낮아지심과 희생에 근거한 복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얍복강의 야곱에게 찾아오신 하나님의 낮아지심이고 그것을 에서에게 나타내심으로 야곱과 하나님과의 언약의 관계를 확인시키시는 것이다. “1 야곱이 눈을 들어 보니 에서가 사백 명의 장정을 거느리고 오고 있는지라 그의 자식들을 나누어 레아와 라헬과..

05. 디모데전서 2:8-15 남자와 여자

https://www.youtube.com/live/J62v9gb-6Po?si=DaGswpXN-y1aPV8w  디모데전서 강론 05 디모데전서 2:8-15남자와 여자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사도가 된 바울은 보내심을 받은 그대로 믿음 안에서 진리가 된 아들들에게 다른 교훈을 가르치는 자들을 경계하고 바른 교훈의 복음을 나누기 위해 서신을 보내면서 가장 먼저 죄인 중의 괴수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믿음과 사랑과 함께 넘치도록 풍성하게 하심을 고백한다. 그리고 신화와 성취함이 없는 족보에 집착하는 사람들의 모든 것을 위해 기도하라고 하였는데 이는 단순한 명령이 아니라 사람들의 모든 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되어야 함을 언약적 차원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래서 한 분 중보자 그리스도 예수를 대속물로 주신 ..

25. 마태복음 5:33-37 맹세에 대하여

https://www.youtube.com/live/6UuXMjWhVfA?si=qo3UvyRQ97jk1X1R   마태복음 강론 25마태복음 5:33-37맹세에 대하여 사람들은 살면서 많은 맹세를 한다. 결혼에 대한 맹세 외에도 과거에는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할 때 언제나 “나는 자랑스런 태극기 앞에 조국과 민족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몸과 마음을 바쳐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라는 ‘국기에 대한 맹세문’을 외웠었다. 암울했던 유신시대에 이런 맹세를 통해 국가에 충성을 강요당하는 일종의 세뇌 교육이었다. 이런 맹세로 은연중에 국가에 충성하는 애국심을 가지게 될는지 모른다. 그러나 그런 것을 외우고 맹세한다고 해서 대한민국의 국민이 되는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하나님을 향해 신앙적인 맹세를 ..

90. 창세기 32:13-32 야곱에서 이스라엘로

https://www.youtube.com/live/M7mDDF_-fzE?si=7PXf8xzE_c7yk_eW   창세기 강론 90창세기 32:13-32야곱에서 이스라엘로 마하나임의 경험을 야곱은 어떻게 이해하였을까?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군대를 보여주시며 언약을 따라 일하실 것을 알려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야곱은 아직도 하나님의 언약을 못 믿고 있다. 아니 하나님께서 언약으로 어떻게 일하실 것인지를 알지 못했다. 만약 야곱이 하나님의 군대를 의지하였다면 담대하게 에서를 만났을 것이다. 그러나 야곱은 자신의 계획과 술수를 의지하면서 살길을 마련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곱은 불안하고 두려웠기에 하나님께 부르짖는다. “13 야곱이 거기서 밤을 지내고 그 소유 중에서 형 에서를 위하여 예물을 택하니 14 ..

04. 디모데전서 2:1-7 한 분 중보자 그리스도 예수

https://www.youtube.com/live/0m8uLaXjq8k?si=MTdVazz70gUeyGSd   디모데전서 강론 04 디모데전서 2:1-7한 분 중보자 그리스도 예수 본문은 두 단락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1-4절에서 진리를 알기 원하는 마음으로 기도하라고 말씀하고, 5-7절은 진리의 내용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선포한다.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1절). “그러므로”라는 말은 앞에서 말한 것이 원인과 이유가 된다는 것을 나타내는 접속사이다. 이런 점에서 교회가 신화와 성취함이 없는 족보에 집착하는 거짓 교사들로 인해 논쟁만 하고 있고 그로 인해 사탄에게 내어줄 수밖에 없는 일들이 있게 되니 그에 따른 대안을 ..

89. 창세기 32:1-12 마하나임

https://www.youtube.com/live/yLgH9ombscU?si=xwoLNYqcJdF9lDgm   창세기 강론 89창세기 32:1-12마하나임 야곱이 라반의 집에서 도망하였으나 라반과 언약을 맺는 것을 통해 한시름 놓게 되었다. 야곱의 입장에서는 그러하였지만 하나님의 입장에서는 이 일을 통해 야곱에게 하나님 자신의 언약대로 일하신다는 것을 더욱 분명히 보여주신 것이 되었다. 이렇게 하여 하나님께서는 야곱의 집과 라반의 집을 완전히 분리시키신 과정을 31장에서 보여주셨다. 그러나 야곱의 입장에서는 에서가 자신을 어떻게 대할지 알 수 없는 상태였기에 이런 불안한 상황에서 하나님의 사자들을 만난다. “1 야곱이 길을 가는데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를 만난지라 2 야곱이 그들을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